OCR 프로그램 없이 사진 문자 텍스트 인식하고 추출하기

OCR 프로그램 없이 사진 문자 텍스트 인식하고 추출하기

오늘은 OCR 프로그램 없이 무료로 사진에서 문자를 인식하고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PC 할 거 없이 관련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이 있죠. 저는 구글을 이용하여 만족도 높은 관련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바로 구글 드라이브 문서인데요. 구글 회원이시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직접 실행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OCR이란

영어로 표기하면 [Optical Character Reader / Recognition] 이렇습니다. OCR이란 빛을 이용하여 문자를 판독하는 장치를 말하는데요. 종이에 인쇄되거나 손으로 쓴 문자, 기호 등에 빛을 비춰 그 반사 광선을 전기 신호로 바꿔서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진에 담겨있는 글자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실제 글자로 뽑아내는 편리한 기술입니다.

따지고 보면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기술이기도 하고 저처럼 블로그 하시는 분들에게도 알고 계시면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기 때문에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알고 계시면 좋으실 것 같네요.

 

 

구글 드라이브 문서로 사진에서 문자 출력

OCR 프로그램 없이 사진 문자 텍스트 인식하고 추출

먼저 이런 이미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버거킹 쇼핑팩인데요. 앞에 새겨져 있는 영문 텍스트를 인식할 수 있는지 실험해 볼게요. (문자 배열이나 이미지 해상도가 조금 별로라서 살짝 걱정이 됩니다)

 

 

OCR 프로그램 없이 사진 문자 텍스트 인식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drive.google.com) 사이트로 이동해서 이 이미지를 불러오겠습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 구글은 미리 로그인 해주세요.

 

 

OCR 프로그램 없이 사진 문자 인식

[파일 업로드]로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현재 화면에 직접 드래그하셔도 됩니다)

 

 

OCR 프로그램 없이 사진 문자 인식하고 추출하기

파일 항목에 잘 추가된 모습입니다. 이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선택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인식

이런 메뉴가 나오는데요. [연결 앱 > 구글 문서]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이미지 텍스트 인식

문서 편집 화면으로 연결되는데요. 맨 위에는 원본 이미지가 출력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구글 드라이브 문서 이미지 텍스트 인식 방법

그럼 이렇게 이미지에 있던 문자가 인식되어 출력이 된 모습입니다. 말 그대로 문자이기 때문에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본 이미지 자체가 조금 흐릿하고 텍스트 경계 등이 뚜렷했지만 그래도 잘 추출했네요. 조금 더 선명한 이미지로 다시 해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이미지 추출 인식

아까보다 텍스트가 뚜렷하게 나온 이미지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이미지 텍스트 추출하기

같은 작업을 반복해서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이미지 텍스트 인식하는 방법

플랜트 와퍼
불맛가득! 식물성 패티, 와퍼의 맛 그대로!
100%
FLAME-GRILLED
0%
BEEF

 

어떤가요? 거의 똑같이 인식하여 출력이 되었죠?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활용하면 이렇게 이미지에 있는 문자를 출력할 수 있으니 앞으로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