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란, 로보틱 처리 자동화 뜻과 코로나 관계

RPA란

RPA란, 로보틱 처리 자동화 뜻과 코로나 관계

RPA란 무엇일까요?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줄임말로 한글로 표기하면 로보틱 처리 자동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사무 처리 업무를 자동화한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이 로보틱 처리 자동화라는 개념을 가볍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보틱 처리 자동화 뜻

컴퓨터 내에서 가상으로 준비된 로봇이 특정한 규칙에 따라서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을 횡단하는 처리를 프로그래밍이 없이도 가능케 하였기 때문에 각종 사무처리를 전문 프로그래머에 의뢰하지 않아도 되므로 업무의 효율화가 기대되는 시스템입니다. 쉽게 말해서 사람이 컴퓨터로 해야 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코로나 이후 더 높아진 활용성

2년 동안 지구는 코로나라는 대형 바이러스와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이 RPA 시스템은 이런 악재, 즉 비대면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야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기술적인 활용도가 예전보다 훨씬 높아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디지털 사무 환경이 갖춰지면서 기존에 사람이 하던 단순한 업무를 이 로보틱 처리 자동화가 대체하기 시작한 것이죠. 물론 이전부터 해오던 일이기는 했으나 코로나 이후 그 비율일 높아진 것은 반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TO)는 이 RPA를 이용한 임상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마련하였고 영국의 국민보건서비스 역시 임상시험 관련 문서 처리 과정을 자동화로 구축하였습니다.

 

 

로보틱 처리 자동화 장점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아무래도 업무 시간 단축 및 효율성의 증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규모가 큰 기업의 재무, 회계, 구매, 고객 관리 등에서 데이터 수집, 입력 등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하면 엄청난 시간이 단축되죠. 실제로 국내에서 어떤 은행이 183개 업무 분야에 로보틱 처리 자동화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업무 자동화로 인해 총 125만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였는데요. 그 시간 규모가 엄청나죠? 125만 시간은 1년 동안 직원 1명당 평균 2,000시간을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 시스템이 대체하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로보틱 처리 자동화는 인공지능(AI) 기술이 더해져서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 등의 기술과 융합되어 이전보다 더 복잡한 업무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제약사의 신약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